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site, app

카페24 -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을 위한 플랫폼

반응형

카페24는 쇼핑몰호스팅 업체다.

10년 전에 심플렉스인터넷이라는 이름으로 홍대에 위치하고 있었을 때 처음 발견한 곳이다.

그 때는 쇼핑몰에 관심도 없었고 저런 곳이 있구나 정도로만 알았다.

우연히 알게 된 계기는 신문기사를 통해서였는데, 포항공대를 나온   CEO가 직원들을 직접 가르치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리고 재작년에 유일하게 테슬라 상장을 성공시키면서 엄청난 주목을 받았고 나 역시 그 때 다시 보게 되었다.

사명도 카페24로 변경되었고 신문기사에서 보던 그 회사가 맞아? 되물을 정도로 큰 IT기업이 되어 있었다.

쇼핑몰 호스팅 업계에서는 1위이니 뭐..

 

카페24는 쇼핑몰호스팅에서 시작하였고 지금은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쇼핑몰 교육, 쇼핑몰 마케팅 등 다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8년부터 시작된 온라인 쇼핑몰의 붐과 함께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당연한 상식이 되었다.

 

나는 아직 쇼핑몰을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카페24 쇼핑몰센터에 대해서는 지금 후기를 남기기 어렵다.

나중에 쇼핑몰 제작을 하기 시작하면 후기를 남기겠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페24에서 쇼핑몰 호스팅만큼 규모가 커지고 있는 창업센터에 대해

후기를 남겨보고자 한다.

 

 

 

카페24 창업센터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을 위한 인프라를 갖춘 공간이다.

소호사무실이 아닌 창업센터라고 이름을 붙힌 이유도 여기에 있다.

 

쇼핑몰은 대개 1인 사업자로도 시작할 수 있는 사업인데다 무재고로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큰 사무실을 구할 필요가 없다. 한편, 온라인 쇼핑몰은 택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택배계약을 맺어야만 하는데 수량이 적으면 단가가 무척 높게 설정되거나 계약이 거부되어 편의점 택배나 우체국을 써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한게 카페24창업센터이다

 

카페24창업센터의 장점을 소개하자면

1) 초기사업자들에게 콤팩트한 사무실

1~2평 남짓의 작은 소호사무실이지만, 

초기 사업자들이 업무를 하고, 포장을 하고, 재고를 쌓아두기엔 충분하다

 

2) 무엇보다 택배가 자동으로 연계되어 있다.

1개를 보내도 최저가로 택배 발송이 가능하며 발송, 반품 처리가 간편하다.

일반 소호사무실은 우편물은 가능해도 택배는 불가능하다. 

 

3) 상품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제공

온라인 사업자들을 상품 전시를 사진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스튜디오가 꼭 필요하다.

카페24창업센터는 스튜디오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다. 스튜디오 한 번 빌리는 데 시간당 보통 10,000~50,000원 인 것을 감안하면 스튜디오가 시설 내에 포함 된 것이 큰 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4) 교육제공

카페24는 쇼핑몰 호스팅 말고도 마케팅, 디자인 등 다각적인 사업을 하고 있는데, 그 중 교육도 있다.

이 교육을 듣는다면 강좌마다 다르지만 보통 50,000원에서 100,000원대인데, 창업센터 입주자는 모든 교육을 무료로 지원한다. 교육을 들을 게 많은 창업자는 면제된 교육비 가치가 사무실 비용을 넘길 수도 있다.

교육은 동대문사입, 쇼핑몰 사이트 만들기, 세무, 촬영기법, 마케팅,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등 쇼핑몰 기획과 운영과 관련하여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5) 컨설팅 제공

쇼핑몰 업계 1위기 때문에 쇼핑몰에 대한 데이터, 경험 축적이 많이 되어 있는 회사다.

심지어 교육도 꽤 오래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쇼핑몰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가 쌓인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지식과 노하우 갖춘 컨설턴트가 카페24창업센터에 소속되어 있다. 이들에게서 컨설팅을 받아 쇼핑몰을 가다듬을 수 있다. 1:1이기 때문에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무료다, 입주자들에 한해서 말이다.

 

6) 싸다

사실 요새 소호사무실 엄청 많다. 가격도 10만원 대인 곳들이 많기도 하고 시설이 무척 좋은 곳들도 많다. 위워크처럼

말이다.

카페24 창업센터는 일종의 특화됨과 동시에 보급형 소호사무실이다.

위워크처럼 시설이 엄청 좋지는 않지만, 쇼핑몰 사업자들이 필요한 택배, 교육, 스튜디오, 컨설팅 등의 모든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  모두가 입주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어 있다. 따라서 다양하면서도 실제로 쓰는 서비스를 제공받기 때문에 공간만 제공하는 일반 소호사무실보다는 활용도면에서 저렴하다.

한편, 크기 대비해서도 저렴하다. 쇼핑몰사업자는 일반 사업자와 달리 재고를 둘 곳이 필요하다. 그래서 소호사무실보다는 크기가 넓게 짜여진 편이다. 지점마다 차이가 있기는 한 것 같기는 한데, 최근에 지어진 곳들이 다소 1인실에 맞춰져 있어 작은 편이고 그 이전에 지어진 센터의 사무실크기는 잘 짜여져 있는 편이다. 

 

반응형